공지사항

한국형 초소형 고정밀 1cm급 L1/L2 RTK GPS 수신기 출시

작성자
AscenKorea
작성일
2019-07-29 14:53
조회
2586
수입산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 위성기반 GPS 시장에서 홀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국내 기업이 있다. 바로 GPS/GNSS 전문기업 ㈜아센코리아 이다. 국산 기술개발에 힘쓰던 ㈜아센코리아가 이번에는 90그램의 1cm 급 정밀도를 갖는 고정밀 일체형 GNSS 수신기를 출시한다.

국내 개발 모델로는 첫 상품화된 고정밀 GNSS 수신기 ‘모델명 AKR940‘은 L1/L2 안테나 장착형으로 RTK를 지원하며 1cm 이내의 위치 정확도를 자랑한다. 따라서 고정밀 측량과 측위, 무인 이동 시스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제품은 2019년 8월에 정식으로 출시한다.

또한 동일한 사양으로 경량 모듈형의 제품으로 ‘모델명 AKM940’ 도 동시 출시한다. 드론, 고정밀 산업용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모듈 로서 사용자 환경에 맞는 안테나를 적용 할 수 있다.

㈜아센코리아는 2007년 처음 GPS 제품 개발에 뛰어들었다. 벌써 12년의 세월이 흘렀다. ㈜아센코리아 관계자는 ‘대기업 위주의 전자 부품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좀 더 특정 분야에 있어 특성화 및 전문화된 기술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하고 집중한 결과 현재의 기술력과 제품 출시가 가능했다’고 밝혔다.

창업 당시부터 현재까지 고정밀 GPS, GNSS 의 기술과 제품은 100% 외산이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 벤처기업으로서 위성과 센서 기반 위치 정보 기술 분야의 연구 개발에 꾸준히 집중하였다. 그 결과 지금은 수많은 성과를 창출하여 확고한 위치 전문 메이커의 입지를 다졌다.

이번에 출시되는 초소형 고정밀 GNSS 수신기 역시 그동안의 고가로 국내 시장을 장악한 고정밀 외산 제품을 자체 국산 기술력으로 대체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단순 유통되는 외산과 달리 국내에서 직접 개발, 생산, AS가 가능하며 수입산 대비 원가 경쟁력과 사용자 요구사항에 맞는 특화 개발을 통해 기술경쟁력도 갖춘 상태이다.

㈜아센코리아 관계자는 ‘출시 첫해부터 국내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제품을 사용하여 국산 기술과 제품이 더욱 인정받고 활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한국형 제품의 해외 수출의 원년으로 목표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한 분야의 꾸준한 자체 연구와 제품 개발 투자를 통해 성능과 품질은 결코 수입제품에 뒤처지지 않으면서 경쟁력 있는 한국형 제품 개발과 출시가 가능했다. 스마트 자동차, 무인 관제, 자율 주행 등 국가연구개발 사업에 우선 검토 되는 등 연구 환경과 사업 확장에 긍정적인 신호가 있다. 앞으로도 ㈜아센코리아는 위치 전문 기업으로 위치기반 센서 관련 기술개발과 제품 개발에도 주력하여 한국의 강소기업이 될 것‘ 이라고 전했다.